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동기 면허 종류와 나이 (오토바이)

by 오늘걸음 2022. 11. 12.

원동기 면허 종류

 

 

오토바이를 운전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배기량에 따라서 운전면허증으로 운행하거나 2종 소형 면허를 따야 하는데요. 125cc를 기준으로 구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용어가 조금 헷갈릴 수 있겠지만, 원동기 면허 종류는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와 2종 소형 면허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원동기 장치 자전거는 만 16세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고요.

 

2종 소형 면허는 만 18세 이상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원동기 면허 종류에서 헷갈리는 부분이 자동차 운전 면허증으로 오토바이를 운행할 수 있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1종 보통면허, 2종 보통면허는 원동기 면허 종류 중에서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행할 수 있는 자격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원동기 면허 종류는 2가지인데요.

 

 

운전면허를 소유한 사람은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행할 수 있어서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를 운행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2종 보통면허를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시험을 본 분들은 125cc 미만 오토바이라고 하더라도 수동 변속은 운행할 수 없다고 합니다. 원동기 면허 종류를 구분하고 내 운전면허에 맞게 오토바이를 운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5cc 이상 오토바이를 타고 싶다면 2종 소형면허를 취득해야 하는데요. 최근에 방송에 자주 나와서 2종 소형면허 실기가 어렵다는 점이 많이 알려진 것 같습니다. 2종 소형 면허는 만 18세 이상, 기능 90점 이상, 학과 60점 이상을 받아야 면허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학과 시험 없이 기능 시험을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원동기 면허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소형 면허 시험이 발이 땅에 닿거나, 라바 콘을 건드리면 감점받아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25cc라는 배기량을 잘 알아두면 오토바이 면허를 가지고 오토바이를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운행할 수 있어서, 많은 분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