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tx 취소 수수료 (위약금)

by 오늘걸음 2023. 4. 25.

ktx 취소 수수료

 

 

ktx를 자주 이용해 보면, 예약하고 취소를 반복하는 일이 많이 생기는데요. 원하는 시간에 열차가 없으면, 예약 대기를 걸어두게 되는데요. ktx 취소 수수료는 대부분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고, 무료로 취소할 수 있는데요. ktx 취소 수수료가 저렴한 이유는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감면 제도가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일반 승차권의 ktx 취소 수수료부터 알아볼게요. 월~목요일 승차권과 금~일요일, 공휴일 승차권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평일 승차권은 출발 전에는 출발 3시간 전부터 5%의 ktx 취소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말, 공휴일 승차권은 당일부터 출발 3시간 전까지 5%,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출발시간 전까지 10% 위약금을 제외하고 환불받을 수 있어요.

 

 

출발 시간이 지나고 나서 취소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출발 후에는 역 창구에서 환불 신청을 해야 하고요. 20분까지는 15%, 20분 경과 후 60분까지는 40%, 60분 경과 후 도착까지는 70% ktx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으니, 출발 전에 환불하는게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단체 승차권은 출발 2일 전까지는 인당 400원, 1일 전부터는 10% ktx 취소 수수료를 내야 하고요. 출발 후에는 일반 승차권과 같은 위약금이 청구된다고 합니다. 일반승차권은 7일 이내 환불 시 400원 감면 제도가 있어서 위약금이 안 나올 때가 많은데요. 단체 승차권은 감면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 않아서, 표를 끊고 취소하면 최소 400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ktx 취소는 어플에서 반환 버튼을 눌러서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역을 방문해서 취소할 때는 승차권을 반환해야 하므로 조금 더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금액 환불은 위약금을 제외하고 받을 수 있고요. 카드사에 따라서 3~5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코레일톡 앱에서 표를 예매하고 환불하고 있는데요.

 

표를 취소하면 대부분 바로 입금이 되더라고요. 지금까지 ktx 취소 수수료를 알아보았는데요. 케이티엑스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요. 마일리지 적립도 잘 되는 편이라 경제적인 이동 수단이라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