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 (정기와 개념 차이)

by 오늘걸음 2021. 11. 29.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

 

 

소득 활동이 없는 경우에 경제적 어려움이 커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근로장려금은 일하는 사람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소득 활동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 정책이 많지만, 근로장려금은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소득이 높지 않은 경우로서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는데 소득이 적어서 생계가 어려운 가구와 근로자를 돕기 위한 사회정책인데요.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에 따라서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근로소득에 대해서 2022년 9월에 신청하여 12월에 지급받게 되는데요.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의 근로소득은 다음 해 3월에 신청해서 6월에 지급받는다고 합니다.

 

 

2021년은 국가적 재난으로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 한 달씩 빨라지기도 했었는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6월과 12월에 받는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은 소득 발생 시점과 수급 시점이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제도로 반기별 소득 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게 1년에 2번으로 나누어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점이 정기 신청과 차이점인데요.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자는 1년 소득을 다음 해 5월에 신청해서 9월에 받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과 비교하면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근로장려금을 반기마다 나누어서 받는게 더 좋을 것 같이 느껴지는데요. 2021년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12월 30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반기별로 지급할 때는 산정액의 35%를 12월에 지급하고,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인 6월에 35%, 9월에 가구원과 재산변동 등을 적용해 추가 지급하거나 감액 지급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근로장려금은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금액이고 반기 신청의 경우 기간을 놓치면 신청할 방법이 없으므로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을 꼭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부양 자녀, 맞벌이 여부 등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지므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매년 신청 기간을 공지하므로 놓치지 말고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에 정부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근로장려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으니 신청 전에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