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 알아볼까요

by 오늘걸음 2022. 9. 25.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면서 1종과 2종 중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예전에는 많은 분이 1종을 주로 취득했다면 최근에는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가 넓어져서 선택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2종 보통면허를 취득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대부분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1종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운전범위가 좁지만, 2종으로 몰 수 있는 차량만 본다면 꽤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2종 보통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수동과 자동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요. 자동기어로 면허를 땄다면 스틱 차량은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를 보면 SUV, 세단, 왜건을 포함한 승용차를 운전할 수 있고 승합차의 경우에도 10인승 이하 차량은 운전할 수 있다고 하고요. 카니발, 스타렉스, 스타리아 등 최근에 많이 구입하고 있는 대부분 차량이 10인승 승합차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간혹 11인승으로 출시되는 옵션이 있으므로 잘 보고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4톤 이하 화물차는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에 포함되고요. 소방차도 2종 보통으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중 하나입니다. 견인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을 운전하는 분들은 특수면허를 추가로 따야 한다고 하고요. 125CC 이하의 오토바이도 2종 보통으로 운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클러치가 있는 오토바이는 수동 면허를 가지고 있는 운전자가 주행할 수 있고요.

 

생각보다 다양한 차들이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에 포함되는데요. 1종과 비교하면 부족하지만 특별한 차량이 아니라면 대부분 운행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데요. 자기에게 맞는 면허를 선택해서 취득하는게 좋을 것 같고요.

 

2종 면허를 가지고 일정 시간이 흐르면 1종 보통으로 변경할 수 있어서 빠르게 면허가 필요한 분들은 2종을 먼저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2종보통면허 운전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운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