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압 정상수치 나이별로 정리

by 오늘걸음 2022. 9. 4.

혈압 정상수치

 

 

혈압이란 혈관에 피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압력을 말하는데요.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으로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내보낼 때를 말하고,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올 때 압력은 확장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를 비교하려고 하는데요. 혈압을 측정할 때는 평소보다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하루 중 같은 시간에 잰 수치를 비교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최고혈압 139mmHg 이하, 최저혈압 89mmHg 이하로 규정하고 있고, 고혈압은 최고 혈압 160mmHg, 최저혈압 95mmHg 이상으로 정의되어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고혈압을 1단계, 2단계, 3단계 등으로 구별하여 환자를 보고 있으므로, WHO 기준에 미달한다고 하더라도 주의가 필요할 것 같아요.

 

 

나이별 혈압 정상 수치는 연령이 높아지면 혈관이 조금씩 딱딱해지고 탄력성이 떨어져서, 혈압 정상수치 범위도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수치가 높아지는게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10세부터 60세까지 정리된 혈압 표를 보면서 본인의 혈압과 비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혈압은 한번 높아지거나 낮아지면 쉽게 원래대로 회복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혈압이 계속해서 높으면 심장, 동맥에 영향을 주어 심근경색, 뇌졸중으로 이어지기 쉽고요. 저혈압의 경우에는 혈액 공급이 부족해서 두통, 어지러움,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혈압 정상수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는 충분한 안정이 필요하고요. 커피, 담배 등을 하는 것도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다고합니다. 건강 검진에 가서 혈압을 측정했는데 한 번은 엄청 높게 나왔는데요. 잠시 후 간호사가 다시 불러서 재측정을 했는데 혈압 정상수치로 결과가 바뀌었습니다. 혈압은 몇 분 만에도 바뀔 수 있으므로 측정 관리도 필요해 보이네요.

 

지금까지 혈압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람에 따라서 같은 혈압이라도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측정한 혈압이 높거나 낮다고 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고요. 초기에 관리를 잘하면 큰 문제 없이 지낼 수 있다고 하므로 걱정보다는 꾸준한 관리에 신경을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