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하이브리드란?
새롭게 차량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신경을 쓰는 부분이 구동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다양한 옵션이 생겨나면서 일단 나에게 맞는 차는 어떤 구동방식일지 고민이 됩니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보조금이 플러그인 방식만 지원되었지만 그마저도 올해부터는 중단이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외기관과 축전지를 이용해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가솔린엔진, 전기모터, 수소연료엔진, 연료전기, 천연가스 등 2개의 동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라고 불립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모터와 가솔린엔진의 결합일텐데요. 아무래도 디젤차에 비해서 90% 이상의 유해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3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인데요. 코드에 꼽아서 충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연비 효율이 좋지만 주행거리는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풀 하이브리드 방식은 자동차의 전력 공급이 내연기관의 움직임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대용량 배터리와 강력한 모터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거리 주행에서는 전기만을 사용해서 주행도 가능해지고 휘발유를 사용하는 구간이 줄어든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충전을 해야 하는 불편함도 가지고 있고요.
따라서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충전 시설이 부족한 경우에 상당한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전기차도 전용 충전기가 없다면 매번 충전을 하러 돌아다녀야 하는데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도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일반 하이브리드처럼 두개의 엔진이 있어야 하고 트렁크의 공간을 일부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하이브리드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를 사용해서 주행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연료면에 있어서는 좀 더 절약이 된다는 특징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플러그인 방식의 하이브리드만 보조금이 지원되기 때문에 사실상 선택할 수밖에 없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란?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내년 정도에 충전 시간도 줄고 배터리 용량이 큰 전기차들이 출시된다면 좀 더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