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임금제란
포괄임금제란 다른 말로 포괄산정임금제도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본임금을 결정하고 연장, 야간, 휴일근로 수당을 산정하여 지급하는 방식이 아니라 실제 근로시간은 큰 의미가 없고 기본임금에 일정액을 수당으로 포함해 매월 지급하는 임금제도 방식을 말합니다. 최근에 포괄임금제 폐지에 대한 의견이 많은데요.
포괄임금제는 연장 근무 시간을 당연히 포함해서 야근하거나 주말 근로를 했다고 하더라도 수당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포괄임금제란 이처럼 추가 근무 수당에 대해서 회사에서 대비하는 방법으로 실제 근무시간이 아닌 추가 근무를 합산한 급여를 주기 때문에 노동자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야근 수당이을 못받는다는 말을 하는데요. 그 이유가 포괄임금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포괄임금제란 야근과 같은 시간을 미리 계산해서 근무시간에 넣고 한 달 급여를 주는 방식이므로 야간 근무를 안 하는 것과 하는 것이 월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엄청난 연장근무와 주말 근무를 했다면 포괄임금제에서 측정한 근무시간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포괄임금제라고 하더라도 추가 근무에 대한 수당을 요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포괄임금제 폐지를 하는 회사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고요. IT 기업 중에서는 주 4일 근무를 시작하는 회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직원을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포괄임금제를 시행하고 있는 회사들도 많이 바뀌는 것 같네요. 지금까지 포괄임금제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