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근로자에게

by 오늘걸음 2022. 5. 12.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퇴직금 중간 정산은 퇴직금이 부담되었던 사업자가 근로자에게 요구해서 실질 퇴직금을 줄이려는 목적이 컸던 제도입니다. 현재는 근로자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을 보더라도 모두 근로자의 요구가 있을 때 쓸 수 있고요. 사업자는 근로자에게 먼저 중간정산을 요구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은 근로자에게 특별한 상황으로 목돈이 필요한 경우 실행할 수 있는데요. 5인 미만 영세한 사업장에서도 정부가 정한 기준을 충족하면 퇴직금 중간정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은 근로자의 권리가 아니라고 합니다. 사업주에게 의무를 두고 있지 않아서 거절 가능성이 있는데요.

 

 

연차가 쌓일수록 올라가는 퇴직금이 부담스러운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의 필요에 따라 승인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본인 명의 주택 구입, 본인 및 부양가족의 6개월 이상 요양, 최근 5년 이내 파산 선고 및 개인회생절차, 무주택 근로자가 전세자금을 위해,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임금이 삭감될 경우입니다.

 

사실상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은 위 5가지와 재난으로 피해를 본 경우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위 6가지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들어갈 수 있으나, 자세한 내용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을 중간에 받은 분들은 청산 시점을 기준으로 계속근로기간을 계산하게 되고요. 연금 또는 일시금 형태로 받을 수 있는데, 퇴직금 중간정산하는 분들은 대부분 일시금으로 받는다고 하네요.

 

기업을 운영하는 분들의 입장에서 자금난이 심하지 않다면 퇴직금 중간정산을 하는게 더 이득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자금 사정에 따라서 퇴지금 중간정산을 받아주는 회사가 있고 그렇지 않은 회사가 있을 것 같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회사에서 마음먹고 지급하려고 하더라도 퇴직금을 중간에 지급할 수 없다고 해요.

 

지자체 감사에서 지적당할 수 있고, 각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에 맞춰서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무주택자가 전세금 목적으로 퇴직금을 받는 경우, 주민등록등본과 임대차 계약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중간정산으로 퇴직금을 받고 1년 미만 근무를 하고 퇴사를 하더라도 소액의 퇴직금을 받을 수 있고요. 퇴직금은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 지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