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 원인 알아도

by 오늘걸음 2023. 7. 24.

탈모 원인

 

 

두피 탈모는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보다 빠르게 빠지는 현상으로, 탈모 원인은 유전성과 비유전성으로 나눈다고 합니다. 탈모 원인 중 유전성 탈모는 남성의 비율이 여성보다 훨씬 높은 편으로 남성형 탈모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눈썹을 기준으로 손가락 4개보다 이마가 넓으면 유전성 탈모로 보지만, 선천적으로 이마가 m자 또는 넓은 사람이 있어서 이마가 넓다고 모두 탈모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또 다른 탈모 원인으로 알려진 비유전성 탈모는 스트레스가 가장 큰 이유라고 하는데요. 주로 특정 부위가 동그랗게 빠질 때가 많고, 간혹 긴 선 형태로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휴지기 탈모, 두발 전체가 완전히 빠지거나 몸 전체 털이 빠지는 탈모증도 있다고 합니다. 탈모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별하기도 하는데요.

 

 

유전적 탈모는 부계와 모계 모두 유전될 수 있고요. 탈모 유전자가 있어도 발현되지 않은 경우도 존재해서 친가, 외가에 대머리가 있다고 해도 본인은 피해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탈모 유전자가 없어도 자기만 탈모가 될 수도 있으므로, 유전으로 인한 탈모 원인을 정확하게 찾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비유전적 탈모 원인은 스트레스가 대세적인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들과 질병, 영양분 부족, 외상 등이 탈모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면 단백질이 줄어들어서 탈모가 진행될 수 있고요. 유전자와 관련 없이 발생하는 탈모라서 탈모약이 소용없다고 하죠.

 

탈모 원인 중 질병은 암, 당뇨 등이 진행이 되면 탈모가 함께 올 때가 있는데요. 당뇨가 심하면 살이 빠지고 영양이 부족해서 탈모가 시작될 수 있고, 혈당이 좋아지면 탈모 원인이 해결되어서 머리카락이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탈모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탈모를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빠지는 머리카락 개수로 탈모 여부를 결정할 수는 없고요.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밀도가 낮아질 때 탈모를 의심해 보는게 좋을 것 같고요. 갑자기 빠지는 머리카락이 많아지기 시작했다면, 탈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탈모임을 알았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은데요.

 

머리카락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지킬 수 있는 머리카락이 많으므로, 탈모를 방어하려는 노력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탈모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제가 먹고 있는 탈모약과 효과에 관해서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