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법
타이어를 구매할때 보관 상태가 좋지 않거나 오래되면 구매를 피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타이어 제조 일자 확인법을 알면 좋은 타이어를 고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는 직사광선이 쬐는 곳에 보관하면 고무의 성질로 인해서 타이어가 딱딱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산한지 오래된 타이어는 자연스러운 시간의 변화로 타이어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요.
타이어는 한쪽 면에 생산 일자, 규격 등 관련 정보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합니다. 타이어 제조 일자 확인법은 타이어에 새겨진 숫자를 읽으면 되는데요. 타이어에 새겨진 숫자는 제조 주차라고 해서 날짜를 적는게 아니라 생산된 주차를 표시하게 됩니다. 타이어를 보면 4자리 숫자가 있고 앞 두 자리는 생산된 주차 나머지 두 자리는 생산된 연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1521이라고 적혀 있다면, 타이어 제조 일자 확인법에 따라 21년 15번째 주에 만들어졌다는 의미인데요. 한 달에 약 4주 정도라고 보면 4월 정도 생산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생산하고 바로 사용되는 것보다 안정화 기간을 거치는게 더 좋다는 의견도 있어서 최신의 타이어가 좋긴 하지만 생산된지 6개월 이내라면 좋은 제품을 구매했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최신의 타이어가 아닌 생산 한지 오래된 타이어는 보관에서 오는 문제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으로 딱딱해지는 현상이 발생해서 타이어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사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생산한지 3년이 넘은 타이어는 폐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타이어 제조 일자 확인법처럼 규격도 타이어 옆면에서 볼 수 있는데요.
235/45 R 17 4P V 와 비슷한 숫자를 찾으면 235는 단면 폭, 45는 편평비, 17은 타이어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타이어를 교체할때 자신의 타이어에 새겨진 사이즈를 참고해서 바꾸는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 제조 일자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과도 관련이 큰 부품이라고 하니 신경 써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