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어 교체시기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by 오늘걸음 2021. 2. 20.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는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교체하면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 중에 타어이 교체시기는 다른 부품에 비해서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격이 비싸고 당장에 위험성을 느끼지 못해서 타이어 교체시기에 소홀한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운전자들은 타이어가 자동차 안전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품이라는 것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공기압과 마모도를 자주 체크해 주면 좋고 이부분에서 소홀하면 주행중에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럼 타이어 교체시기는 언제일까요?

 

 

타이어 교체시기는 운전습관, 주행형태,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확하게 몇만키로라고 확정해서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타이어 교체시기는 약 3~4년 최대 5만키로 정도라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놓쳤다고 바로 사고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점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에 교체시기를 4년으로 보는 이유는 노화되는 과정에서 굳는 현상이 발생하고 타이어를 지탱해주던 고무성질이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타이어를 자세히 보면 4자리 숫자가 있습니다. 앞 두자리는 생산된 주차, 뒤 두자리 숫자는 생상된 년도를 말합니다. dot 넘버라고 불리고 미국 운수국 안전규정에 준하여 승인된 타이어를 세계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는 방법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마모도에 따라서 타이어 교체시기 이전에도 타이어를 바꾸는게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쉽게 마모를 확인하는 방법은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어 보는 것입니다.

 

이순신 장군의 모습이 다 보인다면 타이어 교체시기가 왔음을 의미합니다. 운전중 불행히도 펑크가 났다면 타이어 교체시기는 빨라지게 되겠죠. 임시적으로 땜방이라고 하는 펑크 수리를 진행해서 조금 더 운행할 수는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최대한 바르게 타어어를 교체하는게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한 편마모는 얼라이먼트 조정으로 밸런싱을 맞추면 되는데요. 타이어 찢김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타이어 교체시기와 관계 없이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갈라짐 현상이 생기면 평소 주행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과속방지턱을 무리하게 넘어가는 경우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타이어 교체시기가 변화하기 때문에 자주 체크해 보는게 좋습니다.

 

타이어를 교체할때는 가격비교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나와를 통해서 타이어 가격비교를 하고 있는데요. 타이어를 인터넷으로 구매하고 교환할때는 공임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인터넷으로 가격비교를 하면 분명히 주변 대리점보다 저렴하지만 어디에서 갈아야할지 고민이죠. 하지만 요즘에는 공임비만 받고 타이어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아져서 이러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또한 가격을 보면 타이어 가격이 교체 비용까지 포함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나누어 놓아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고를때는 사이즈와 편평비를 신경 쓰면 되는데요.

 

홈페이지에서는 어떻게 타이어를 고르면 좋은지와 타이어 별로 등급을 안내해 주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가격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작년 추석 당일날 급하게 타이어를 교체하느라 백만원 정도 금액이 들었는데요.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6~70만원 정도면 해결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교체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