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출산장려금
출산장려금은 지역에 따라서 출산 축하금, 출산 지원금 등으로 불리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은 국가에서 지급하는 금액 외에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하므로 지역에 따라서 금액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둘째, 셋째를 출산하면 3,000만 원을 지급하는 지자체가 있어서 지역별로 천만 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우리 동네 출산축하금이라는 홈페이지가 운영되어서 내가 거주하는 시, 군, 구 그리고 아이 숫자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비교적 쉽게 알 수 있었지만 2021년 출산장려금에 대한 정보는 빠져 있더라고요. 2020년까지 정보는 확인할 수 있지만 매년 바뀌는 출산장려금은 최신 정보를 보는게 좋은데요.
2021년 지역별 출산장려금은 임신 육아 종합 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화면 위에 보이는 출산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출산지원금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지를 보면 과거에 등록한 글처럼 보이지만 수정일을 보면 최신에 등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출산장려금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출산장려금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출산지원금 내용이 바뀐 지자체는 요청하면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수정해서 등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산지원금에서 화면에서 검색으로 보고 싶은 지역별 출산지원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도시보다는 시골 지역의 지역별 출산 장려금이 많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일부 지자체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눈에 띄게 많은 금액을 주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인구가 줄어서 도시가 소멸할 수 있어서 적극적인 출산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은 게시판에서 등록 날짜만 보기보다는 수정 날짜를 보면서 최근 정보가 반영됐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