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배당금 받는법 (기회일까)

by 오늘걸음 2022. 12. 29.

주식 배당금 받는법

 

 

주식 투자를 하는 목적을 생각해보면 매매 차익을 얻으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투자자들 중 5%만이 수익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주식이 쉽지는 않다고 하는데요. 주식 배당금을 목표로 하는 투자는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장기투자로 괜찮은 방법입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은 주식을 매입할 수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데요.

 

배당 기준일에 배당을 주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기준일 이후에 소유 여부에 관계 없이 주식 배당금이 매입한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대부분 일년에 한번 배당을 하고 있고요. 삼성전자처럼 분기 배당을 하는 회사도 드물게 있습니다. 배당기준일과 배당일은 주식을 배당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주식 배당금 받는법은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고, 회사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회사가 연말에 배당락일 이고요. 3월 이후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28일이 배당락일로서 이날 원하는 주식을 산 분들은 내년에 배당금이 계좌로 들어오고요. 배당소득세가 원천징수된 후 입금이 되고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이 어려운건 아닌데요. 배당금 투자도 종목을 분산하고 분할해서 매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5%의 주식 배당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주식 수익률이 그 이상 떨어질 때가 많아서, 분할해서 매입하면 배당은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고,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배당주를 매수하고 주가가 하락했다고 하더라도 분할 매수하면, 평단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큰 손해를 막을수도 있고요.

 

주식 배당금 받는법으로 알아두어야 할 점은 배당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배당성향은 총이익에서 배당으로 얼마를 지급하는지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이 40%인 기업이라고 하면 이익에서 40%를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꾸준히 배당성향을 유지하거나 높여주는 기업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투자라는게 답이 있지는 않아서, 배당금 투자를 반대하거나 싫어하는 투자자들도 많다고 합니다. 본인 성향과 목표 수익률을 고려해서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찾는게 중요할 것 같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매매를 잘 못하는 편이라, 마음 편하게 배당금만큼 수익을 낸다고 생각하니 편해지더라고요. 지금까지 주식 배당금 받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