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급제폰 단점 장점 이유는

by 오늘걸음 2020. 12. 31.

자급제폰 단점

 

 

개인적으로는 자급제폰을 더 좋아하고 최근에는 중고 단말기나 디지털프라자 같은데서 저렴하게 폰을 구입한후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자급제폰 단점이 거의 없다고 느끼는 사람이지만 혹시 그래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는 2012년 전까지는 어떤 휴대폰을 사더라도 통신사를 통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다보면 약정기간이나 부가서비스에 가입해야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었고 핸드폰에 통신사 자체 어플이 깔려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통신사를 통해서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이 방법도 나쁘지 않겠지만 시간이 없거나 정보를 알아보기 힘든 분들은 잘못하면 비싸게 폰을 구입하게 되고 필요없는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도 있었죠.

 

자급제폰은 제조사의 판매점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휴대폰만을 따로 구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기기만 구입하고 어떤 통신사든 본인의 마음대로 선택가능하고 원하는 요금제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급제폰을 쓰면 몇년간의 약정을 걸 필요가 없기 때문에 통신사를 좀 더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저도 지금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를 쓰고 있지만 만약 좀 더 저렴한 요금제가 나오면 갈아탈 생각입니다. 

 


약정이 있으면 내가 선택한 통신사 품질이 안좋아도 쉽게 바꿀 수 없자나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자급제폰 단점은 초기 비용이 많이 드는 것입니다. 통신사를 통해서 구입할때는 여러가지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은 상대적으로 초기 모델 할인이 잘 되지 않는 편입니다. 다만 기존 통신 3사와는 다르게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해서 통신 비용을 줄이면 초기에 발생한 비용을 어느 정도 만회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제가 사용하는 알뜰폰 요금제는 데이터 무제한에 전화 백분인데요. 한달에 2만5천원에 사용하고 있고 간혹 이벤트로 조금 더 저렴한 요금을 선택가능합니다. 즉 초기에 비용이 많고 통신비를 아끼느냐 초기에 비용이 저렴하지만 통신비가 비싼 폰을 선택하느냐가 자급제폰 단점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만약 자급제폰을 사고 고가의 요금제를 쓰는 경우라면 개인적으로 통신사에서 초기에 할인을 받고 구입하는게 조금 더 좋은 선택 같습니다. 또한 자급제폰 단점은 대리점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에서 취약할 수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만 보더라도 핸드폰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면 구입한 집 앞 대리점에 가셔서 질문하고 핸드폰 설정도 변경하시는데요. 자급제폰은 이렇게 문의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만약 알뜰폰으로 개통하게 되면 좀 더 서비스를 받기가 어렵고 통화 품질이 불량하거나 데이터가 잘 안터질때 고객센터 연결도 어렵고 AS도 조금은 부족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도 자급제폰 단점 중에서 크게 느껴집니다.

 

서울에 사는 분들은 음영지역이 거의 없는 편인데요. 지방 소도시나 신규로 지어진 도시에는 통화 품질이 안좋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대 통신사는 이런 응대나 서비스가 정말 좋은 편이지만 알뜰폰은 그렇지 않죠.

 

또한 자급제폰 단점은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유심 구입부터 개통 신청까지 모두가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금 저도 알뜰폰을 쓰고 있지만 처음 개통할때 상당히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이런 서비스적인 면에서 자급제폰 단점이 조금 더 드러나게 되는데요. 하지만 최근에 5G처럼 비싼 요금제만으로 핸드폰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 자급제폰을 사면 상당한 통신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3대 통산사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면 자급제폰으로 매달 나가는 통신 비용을 줄이는 것도 경제적이고요. 사실 통화품질에서는 저렴한 요금제도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플래그십 모델이 아닌 중저가의 폰을 구입하게 되면 성능이 조금 떨어질 수 있는데 여기에 통신사 앱이나 서비스가 깔려 있다면 조금 더 성능이 안좋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싼요금제를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자급제폰 보다 통신사를 통해서 핸드폰을 구입하는게 좋고 요금제나 서비스를 따지지 않는다면 자급제폰이 더 낫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간혹 제조사에서는 생산한고 시간이 지난 모델들을 저렴하게 푸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자급제폰을 잘 구입하면 매달 나가는 통신비를 절반 정도는 줄일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단점을 봤을때 무조건 자급제폰이 더 낫다라고 얘기하기는 어렵고 본인의 생활 습관이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