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양보호사 시급 2023 궁금증 해결

by 오늘걸음 2023. 3. 22.

요양보호사 시급

 

 

요양보호사는 최근 어른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도 각자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요양보호사 시급은 기대에 비해서는 많은 편은 아닐 수 있는데요. 일하는 방식에 따라 차이가 클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방문, 병원 등 근무 형태와 주중, 주말, 야간 등 근무시간에 따라서 요양보호사 시급이 차이가 날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는 최저 시급과 연동해서 계산하는 일이 많은데요.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등을 합쳐서 포괄 시급 또는 포괄 월급으로 이야기할 때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기본 시급, 주휴수당, 연차수당 등을 더해서 요양보호사 시급을 말하는데요. 2023은 약 12,000원으로 요양보호사 시급이 정해지고 있습니다. 센터를 통해 요양보호사 업무를 하면, 일반적인 요양보호사 시급을 받을 때가 많을 것 같아요. 개인으로 요양보호사를 구하면 급여나 월급이 더 높아질 수 있는데요.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을 해보면 요양보호사 시급보다 더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업무들이 많더라고요. 물론 요양보호사 시급 선에서 돌봄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서 조금 더 많은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일자리를 찾는게 중요할 것 같고요.

 

환자 등급에 따라서 어려운 환자일수록 월급이 높은 편이고, 입주형과 24시간 근무하는 형태로 일하게 되면 5백만 원 이상도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일자리에 따라서 시급이 달라지는 편이지만, 많은 일자리가 12,000원 초반 선에서 계약되기도 하고요.

 

최근에 요양보호사를 만나보니, 요양보호사 시급 정도 받으면서 일하게 되니, 편한 환자를 찾게 된다고 말하고요. 어려운 환자를 만날 때는 금방 이직한다고 하였습니다. 편하게 일하고 싶어 하는 마음은 다 똑같아 보여요.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시급을 알아보았는데요. 시급에는 주휴수당처럼 다른 급여 항목이 포함되어 있을 때가 많으니, 급여 협의를 하면서 자세하게 확인하는게 좋고요. 오래 일하면 퇴직금, 상여금 등을 주는 곳도 많으니 최종 결정 전에 근무 조건을 잘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