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차일수 계산방법 입사일부터

by 오늘걸음 2022. 10. 13.

연차일수 계산방법

 

 

수많은 직장인이 자신의 연차 개수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회사에 따라 친절하게 연차일수를 알려주는 경우가 많은 편이지만, 작은 회사들은 직접 연차를 계산할 일이 종종 있습니다. 연차일수 계산방법은 원칙만 알면 어렵지 않은데요. 내 연차가 몇 개인지 쉽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년 미만 입사자에 대한 연차는 아래에서 따로 알아보고, 1년 이상 근로자 연차일수 계산방법을 먼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차휴가는 1년간 80% 이상을 출근하면 최대 15일의 연차가 발생하고, 3년 이상 계속 근로하고 있으면 2년마다 1개의 연차가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근로 연수 2년 차는 15개, 3년 차는 16개, 5년 차는 17개, 7년 차는 18개라고 생각하면 좋고, 2년에 한 번 2개의 연차가 추가됩니다. 연차일수 계산방법을 이해할 때 중요한 점은 25개 연차가 최대이므로 25년 이상을 근무하더라도 더 이상 연차 개수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연차는 그해에 모두 소진하지 않으면 다음 해로 이월되지 않는데요. 공기업을 비롯한 일부 회사에서는 연차사용촉진제도를 도입하면서 3년간 연차를 유예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미처 다 쓰지 못하는 연차는 3년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연차 사용 시기를 조절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년 이상 근무자에 대한 연차일수 계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1년 미만의 경우 1개월 개근 시 1개의 연차가 발생하고요. 최대 11개의 연차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차는 발생일을 기준으로 1년 안에 사용해야 하므로, 적절한 시간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차는 근로자 수 5인 이상, 근로 시간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에게 모두 적용되고 있는데요. 소규모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라면 연차일수 계산방법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연차일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