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관리소장 급여, 자격 모든 것

by 오늘걸음 2020. 12. 24.

아파트 관리소장 급여, 자격

 

 

아파트 관리소장은 전체적인 관리계획과 사업계획을 세우고 입주자 들에게 공정성과 중립성을 보장하며 능동적이면서도 친절하게 관리를 함으로써 주거 생활의 안정을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은 관리소를 통해 입주민으로 부터 관리비를 모아서 아파트 관리에 필요한 시설물 설치, 회계, 경비는 물론 청소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총 책임자입니다. 모든 지식을 상세하게 알수는 없으나 민법, 주택법 등의 법률과 회계지식을 어느 정도는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은 주택관리사보가 되어서 500세대 미만의 아파트를 책임지거나 500세대 이상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은 최소한 주택관리사보로 3~5년 이상의 경력이 요구됩니다.

 

법적으로는 모든 아파트에 의무적으로 관리소장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상주 관리소장이 필요한 아파트 조건에 해당하는지 보아야 하는데요. 공동주택관리법을 보면 150세대 이상으로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자를 두고 자치 의결기구를 의무적으로 구성하는 아파트에 해당합니다.

 

관리소와 아파트 관리소장이 활동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때 비용은 입주민들이 매달 납부하는 관리비에서 나오고 따라서 입주자 대표와의 협의가 항상 뒤따르게 됩니다.

 

많은 아파트들이 700,800세대에서 많게는 몇천세대가 넘어가므로 수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아파트를 유지, 보수, 관리하는 자리이므로 아파트 관리소장은 책임과 권한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아파트 관리소장 급여는 차이가 많이 나기도 합니다. 아파트 규모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300만원 부근에서 그보다 훨씬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조사된 아파트 관리소장 월평균 급여는 337만원으로 발표된바 있습니다.

 

평균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편차가 커서 훨씬 많이 수령하는 분들도 있고 적게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워크넷에서 아파트 관리소장을 검색하면 받는 급여를 조금 더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경우 관리소장 아래에서 행정업무를 보는 직원들이 300만원 이상을 받고 있었는데요. 관리소장은 그 보다 많은 급여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아파트에서 모두의 이익을 조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로 보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거주에 대한 큰 불평없이 살아가는데는 관리소장을 비롯한 직원들의 노력이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청소를 하는분들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살아도 깨끗함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겠죠. 평소에 우리가 잘 느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이 되고 싶은 분들은 우선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주택관리사는 국비지원을 받으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과목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하며 과목별로는 40점 이상을 얻어야 과락을 면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