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아끼는법
사람마다 살아가는 방법이 다르지만 소비를 즐기지 않고 한번 정도는 종자돈을 모아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최대한 나가는 돈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정기간 동안 최대한 아껴서 종자돈을 모으고 그 자금으로 집을 사거나 투자를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한번 해보면 어느 정도 기간에 얼마나 모을 수 있겠다는 감이 오고 계속 소비를 줄이지 않더라도 필요한 기간에 원하는만큼 자금을 만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생활비를 아끼고 싶은데 잘 안되는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살아가면서 한번은 생활비를 아끼고 모아보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압축적 소비를 해야한다고 표현을 합니다. 이런 기간이 평생 가는 분들도 있겠지만 너무 길어지면 지치기 때문에 원하는 목표를 세우고 한번 정도는 도전해서 성공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생활비 아끼는 법은 돈 나가는 일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자동차가 있으면 차값을 제외하고도 일년에 최소한 몇백을 소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 하나하나가 생활비 아끼는 법입니다.
저는 압축적으로 3년간 자금을 모았는데요. 그때는 친구들도 거의 만나지 않았습니다. 친구 좋아하는 분들은 알겠지만 사람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면 돈을 모으지 못하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적절한 관계도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친구를 정리할 수는 없겠지만 이때는 만남의 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게 생활비 아끼는법입니다.
또 다른 예로 데이트를 할때도 나가는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이러한 관계에서는 적절한 균형을 찾는게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사실 답은 없지만 저는 일년에 한번은 어느 정도 비용을 쓰는 날을 정했고 나머지 날들은 최대한 돈을 쓰지 않는 데이트를 했습니다.
만약 이 기간에 결혼을 하게 된다면 상대방과 마음이 맞아야겠지만 혼수도 최소한으로 하고 관련 자금을 모두 저축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딱 3년 정도를 이런 방법으로 모았고 수도권에 작은 집을 전세를 끼고 구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어느 정도 여유있게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여행도 두번 정도 다니고 먹는데 돈을 아끼지도 않고요. 사람마다 살아가는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생활비 아끼는법에 대해서 다른 생각을 갖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이렇게 모든 지출을 줄여서 압축적으로 모아가는 습관을 한번만 경험해 본다면 다음에 어떤 상황이 생겨도 적응하고 돈을 모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생활비 아끼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