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 쉽게

by 오늘걸음 2021. 4. 20.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

 

 

매도자와 매수자를 중개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중개인은 거래가 성사됨에 따라서 부동산 중개수수료라는 비용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것이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에 있는 수치입니다. 양쪽 모두에게 각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꽤 큰 금액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단 이때 주의할 점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 상에 나와 있는 숫자는 최대치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즉 상한선을 정해서 그 이상을 받지 말라는 뜻으로 그 금액 이하로 받는 것은 협의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요즘같이 전세가 희귀한 시기에는 임대인의 경우 협의에 따라서 수수료를 내지 않고 세입자를 구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이 일반적인 것은 아니고 말을 잘하는 사람이 좀 더 좋은 조건으로 부동산 거래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또한 부동산 시장이 엄청나게 거래가 잘되고 있는 것보다 불황일때 좀 더 협의가 잘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는 간단하게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공식적인 사이트인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사이트에 방문해서 이용하는 경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 공인중개사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있는 단체의 홈페이지로 80년대부터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개업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기 위해서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하고 정보마당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의 거래내용, 매물종류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 법적 상한요율에 차이가 있음을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에서 알 수 있네요. 거래금액이 5천만원 미만이면 한도액이 25만원으로 0.6%입니다.

 

2억원까지는 0.5%로 한도액이 80만원 미만이고 2억에서 6억은 0.4%, 6억에서 9억원까지는 0.5%라는 상한선을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억 이상의 경우에는 0.9%의 상한 이내에서 최종 금액을 협의하면 됩니다.

 

참고로 월세의 경우에는 금액을 전세로 전환해서 그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사실 이렇게 부동산 중개수수로율표를 찾아서 얼마를 내거나 받아야 하는지 찾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부동산 계산기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를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매물이 주거용인지 여부를 결정하고 거래유형에서 매매, 전세, 월세를 선택하고 거래금액을 입력하면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얼마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거래에 따라서 달라진 중개수수료를 보여주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찾을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 방법이 훨씬 간편하고 쉬웠지만 여전히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를 보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분들은 앞에서 말씀드린 경로를 찾아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거래유형, 주거용인지 여부, 거래금액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에서 자신에게 딱 맞는 조건을 잘 선택해야 정확한 수수료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 확인하는 방법을 보여드렸는데요. 정말 자신의 거래에 맞는 내용을 주의해서 선택해야 하고 최대치를 정한 법이기 때문에 그 아래에서 잘 협의해서 서로가 기분좋은 결과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