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 통증의 원인과 부위

by 오늘걸음 2022. 8. 8.

발바닥 통증의 원인

 

 

걸음을 조금만 걸어도 발바닥 통증을 느끼거나 가만히 있어도 발바닥 통증이 발생하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발바닥통증의 원인을 부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부위는 앞쪽, 안쪽, 발뒤꿈치 등으로 나눌 수 있고요.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발바닥 앞쪽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야 한다고 하고요. 앞쪽 발바닥 통증의 원인은 발가락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이 압력을 많이 받아서 생길 수 있고요. 엄지보다는 셋째, 넷째 발가락 사이가 아픈 경우가 많고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거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을 때 신경이 압박받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염증 주사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발바닥 안쪽, 살짝 들어간 부위가 아픈 경우는 많은 분이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아니라고 하고요. 평소에는 별다른 통증이 없고, 힘줄에 손상을 입으면 발생하는데요. 평발이면서 복숭아뼈 부위가 자주 아프다면 한 번쯤 의심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발바닥 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이유는 족저근막염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대표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걸을 때 발꿈치 안쪽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평소 많이 걷지 않거나, 발 모양이 평평한 경우, 발뒤꿈치에 지방이 적은 경우, 신발이 딱딱한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발에 지방이 점점 줄어드는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자주 발생하고 자주 발을 스트레칭 해서 풀어주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발을 무릎 위에 올리고 발바닥 안쪽을 문지르면 좋고요. 벽에 손을 쭉 펴고 밀어주면서 발바닥 전체를 이완시켜 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발바닥 통증이 심해지면 걸음을 걷는 것조차 힘들 수가 있으니, 작은 통증이 시작되면 한 번쯤 병원을 방문해서 큰 질병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노력하는게 좋고요.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어서 평상시에도 발을 보호하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부위별로 발바닥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