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급여 일할 계산방법 누구나 쉽게

by 오늘걸음 2021. 1. 3.

급여 일할 계산방법

 

 

많은 직장인들이 회사를 그만두게 될때는 월급날에 맞춰서 그만 두는 경우 보다는 중도에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사 역시 중도에 하기 때문에 이때는 급여 일할 계산방법이 필요합니다.

 

급여 일할계산방법은 하루단위의 계산을 뜻합니다. 한달 급여를 전체 일수로 나누고 실제로 일한 날짜만큼 곱하여 계산을 하는 방식입니다. 사실 곱셉과 나누기는 그냥 계산기를 두드리면 나오는데요. 많은 근로자나 사장님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근무하는 기간에 주말을 포함하는지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급여 일할계산방법에는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해서 일수를 계산합니다.

 

또 한가지 30일, 31일 중에서 어떤 일수를 기준으로 하는지도 궁금해 하는데요. 실제로 그 달의 일수를 기준으로 나누면 됩니다. 예를들어 10월이면 31일, 11월이면 30일로 나누고 일하는 날짜로 계산을 하면 되겠죠.

 

예를들어 한달 월급이 300만원이고 15일까지 근로를 했다면 300만원을 30일로 나누고 15일을 곱하는게 급여 일할 계산방법이 됩니다. 아무래도 사장님의 마음에서는 중도 퇴사자에게 주말을 제외하고 급여를 주고 싶겠지만 근무 기간 내에 있는 날짜를 모두 인정을 하는게 맞다고 합니다.

 

만약 첫 계약이나 취업규칙에 30일로 나눈다고 정해져 있다면 그 사항대로 진행하면 되지만 특별한 규정이 없다면 그 달의 일수에 맞춰서 나누는게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실제로 30일로 나누나 31일로 나누나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신경을 많이 쓸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실제 근무한 날짜를 제대로 기록하고 혹시나 중간에 빠진 날짜가 있는지 확인도 해보는게 좋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는 급여 계산기 또는 임금계산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곳에서 숫자를 입력하고 실제 금액을 계산해 보는것도 쉬운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급여 일할 계산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