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무원 시보기간 수습과 차이(월급)

by 오늘걸음 2022. 2. 14.

공무원 시보기간

 

 

공무원은 시보기간이란 임용후보자가 정식 공무원으로 임용되기 전에 적격 판정을 받기 위한 일정의 수습 기간을 말하는데요. 공무원 시보기간 중 공무원 신분이지만, 일반 공무원과 다르게 신분 보장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해요. 일반적인 공무원 징계 절차를 밟지 않고 해고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임용령에서 공무원 시보기간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면 교육 훈련성적이 미달하거나, 교육 중 질병, 병역 복무 그 밖에 사유로 훈련을 계속 받기 어려운 경우, 근무성적 또는 교육 훈련 성적이 불량하고 성실한 근무 수행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공무원으로서 품위를 크게 손상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등 정규 공무원으로 임용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판단된다면 해당 공무원을 면직시킬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보통의 공무원 시보기간은 6개월이고 5급 연구관, 지도관, 전문경력관은 6개월이 더 길어진 1년의 시보기간을 갖는다고 합니다. 수습기간은 인턴과 비슷한 개념으로 업무에 관련된 교육을 받는 기간을 말하는데요. 일부 기관에서 합격자 중 일부만 수습기간을 갖기도 하는데 실무수습 6개월 이상을 받았다면 시보기간이 면제된다고 합니다.

 

공무원 시보기간 중 월급은 정규 공무원과 같은 금액을 수령하고요. 시보기간이라도 휴직과 같은 공무원이 가질 수 있는 권리는 모두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보기간 중에 휴직하면 시보기간에서 제외가 되어서 복귀 후 남은 시간을 다 채우고 정규 발령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공무원이든 시보 기간은 의무적으로 거쳐야 하고 수습은 기관마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동생은 6개월 공무원 시보기간 중 3개월은 수습, 3개월은 시보라고 하더라고요. 지자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