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곰팡이 예방법 생활속에서 실천

by 오늘걸음 2021. 10. 22.

곰팡이 예방법

 

 

곰팡이는 공기 중에 살고 있고 조건이 형성되면 언제든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곰팡이 예방법은 곰팡이가 생기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곰팡이는 실내온도가 17도 이상이면 발아하기 좋고, 습도가 높거나 밀폐된 공간일수록 생성될 가능성이 커지는데요. 공기가 흐르지 않으면 곰팡이 포자가 활동하기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곰팡이는 습도가 80% 이상에서 발생하므로 곰팡이 예방법은 온도를 올려서 상대습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겨울에 보일러를 틀거나 여름에 에어컨을 가동한다면 상대습도가 낮아져서 곰팡이가 생기기 어려워집니다. 곰팡이 예방법으로 가장 강조되는 부분은 환기일 것 같은데요.

 

 

환기를 통해서 습기를 낮추는 낮추는 것으로 보일러를 틀거나,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자주 생기는 창문, 모서리, 욕실 등은 수시로 관리할 필요가 있고요. 설거지를 바로 해서 주방에 물기를 줄여줄 필요도 있다고 해요. 도마, 행주 등 식기는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서 살균해주는 것도 곰팡이 예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옷장, 침대, 신발장 등은 습기를 빨아들이는 제품을 두어서 곰팡이를 예방해야 하고요. 습기가 잘 생기는 집이라면 숯을 두어서 습기를 빨아들이면 곰팡이 예방법으로 좋다고 하네요. 숯은 4달에 한 번 정도 세척하고 햇빛으로 말려주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한번 생기면 제거해도 계속 그 자리에 생기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요즘같이 일교차가 커지면 창문에 서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침으로 환기와 함께 물기를 꾸준히 제거한다면 창문틀 곰팡이를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곰팡이는 공기 중에 포자를 퍼트려서 가족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해요. 생활 속에서 곰팡이 예방법을 실천해서 올겨울은 곰팡이 없이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