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결로현상 원인, 단열이 문제일 때

by 오늘걸음 2023. 1. 31.

결로현상 원인

 

 

추운 겨울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로 물방울이 고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결로현상은 눈에 보이지 않던 수증기가 창, 벽 등에 이슬로 맺히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결로현상의 원인은 온도 차가 가장 큰 요소이고, 습기가 두 번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겨울이 아니더라도 장마철에 습도가 올라가서 창문과 벽에 습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결로현상 원인을 제거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심각한 결로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발생하는 일이 많은데요. 여름은 창문을 열고 환기를 자주 해서 내 외부 온도 차와 습기를 줄여줄 수 있고요. 겨울은 실내 환기를 자주 하기 어려워서 아침에 일어나보면 창문 틈에 물이 많이 고여 있거나, 물이 얼어서 창문이 안열리고 합니다. 온 도차와 습기로 인한 결로현상 원인은 생활 습관을 바꾸면 많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결로현상 원인이라고 하는 부실한 단열공사는 비용이 많이 들고 해결에 어려움이 있는데요. 겨울철 창문도 자주 열고 습기 제거를 위해서 노력하는데 창과 가까운 벽면 한군데가 곰팡이가 자주 생긴다면, 단열공사를 의심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열 감지 카메라로 단열이 잘 되어 있는지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열재를 잘 채우지 않았거나 틈새가 벌어져 있으면, 결로가 자주 발생하고요. 공사로 단열재를 채워주어야 결로현상 원인을 해결할 수 있어서, 최근 아파트에서 많이 문제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결로를 예방하려면 환기를 자주하고, 단열 공사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환기하면 내부의 습기를 줄일 수 있어서, 하루에 2번 정도 30분씩 환기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결로현상이 심하게 발생하는 집에서는, 실내 온도를 따듯하게 올리기보다는 적절하게 유지하고, 옷을 많이 껴입고 겨울을 보내는게 좋고요. 제습기를 이용해서 습도 관리를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결로현상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결로를 예방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쉽게 되지는 않더라고요.

 

햇빛이 들어오는 시간, 단열재처럼 집 구조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요. 샷시의 성능이 좋아서 내 외부 온도차이가 크게 날 때 결로현상이 더 잘 생길 수 있어서, 처음부터 집을 잘 고르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결로현상이 신경 쓰일 때는 가구를 벽과 떨어트려서 놓거나, 매일 아침에 창문 틈새에 있는 습기를 잘 닦아주는 습관을 길러야 하고요.

 

실내에서 빨래 건조를 하지 않은 것처럼, 실내 습도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로현상 원인을 잘 해결해서 쾌적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도 환기를 시키러 가야겠네요.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