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
주택에 오랫동안 거주하다가 아파트로 이사해 겨울철 난방비를 비교해보니 확실히 저렴하합니다. 주택은 웃풍이 있어서 창문쪽에서 찬바람이 들어오는게 느껴지지만 아파트는 집안과 외부의 공기가 잘 차단되고 윗집과 아랫집 심지어 옆집에서 함께 거주하니 한겨울에도 주택과 비교하면 따듯한 편입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맘때 쯤이면 많은 집들이 하루에 한두시간이라도 난방을 시작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몇년전 부터 쓰고 있는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여름철에 인버터 에어컨을 가동하니 전기요금이 정말 줄어들었는데요. 겨울철 아파트 난방비는 조금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을 보고 따듯하게 집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의 핵심은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일단 커텐이 아파트 난방비에 큰 역할을 합니다.
처음 아파트에 이사오고 인테리어를 위해서 블라인드를 사용했던 기간이 있었는데요. 이후에 난방을 위해서 커튼으로 변경해 보니 확실히 실내 공기가 쉽게 차가워지지 않았습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기운도 막고 실내의 따듯한 온도를 밖으로 뺏기지 않는 것이죠.
보일러를 틀고 있으면 아파트의 커다란 창으로 내부의 열이 많이 뺏겼다면 커튼이 찬공기와 바로 접촉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한답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커튼을 가장 먼저 소개하는 이유입니다. 확실히 난방비가 줄어드는게 보일거에요.
창문틈으로 찬바람이 잘 들어오는 집은 창문 틈새를 겨울 동안만이라도 막아두는게 아파트 난방비 절약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문풍지를 붙였다가 떼면 수고로움이 있지만 겨울철 아파트 난방비 절약에는 큰 역할을 합니다.
저희 부모님은 아직까지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데 겨울이 다가오면 온가족이 모여서 창문틈을 막고 있습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전열 용품을 사용하는 세대들이 가끔 있는데요. 물론 가스비와 비교하면 전기세가 저렴한 것은 맞기 때문에 적절하게 전기장판 또는 온수매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파는 난방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잘못된 전열기 사용은 전기요금이 많이 발생하거나 화재의 염려까지 있어서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량을 계산해 사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전기장판이나 매트는 전기요금이 많이 낮아서 보일러 온도를 1도 이상은 내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커튼과 온수매트 조합이면 어른들이 사용하는 방은 보일러를 틀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 어른방에 틀 보일러를 아이를 위해서 거실이나 아이방에 사용한다면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에 꽤 도움이 됩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도에서 21도입니다. 실내온다가 21도면 생각보다 엄청 낮아서 개인적으로 이보다는 조금 더 높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실내온도 21도면 손발이 차가운 수준이기 때문에 보통의 집들은 24~25도 이상을 목표로 실내온도를 조절하리라 생각합니다.
집집마다 보일러를 가동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집 전체의 보일러를 트는 경우와 많이 머무르는 일부 공간만 개별 난방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을 보면 사용하는 공간만 개별적으로 난방을 하는 경우가 실제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 겨울철에는 주로 사용하는 공간인 거실과 부엌 그리고 가끔 안방에만 보일러를 튼다면 아파트 난방비 절감에 도움을 줍니다. 제 개인적인 체감은 40% 정도를 아낄 수 있다고 봅니다.
겨울에는 오래기간 외출을 할때 보일러를 꺼야 하는지 그냥 켜두고 나가는게 좋은지 헷갈리는데요. 잠깐의 외출은 난방을 끄지 않고 외출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낮은 온도에서 목표 온도까지 급격하게 따듯하게 만들려면 보일러가 비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되고 난방비도 많이 쓰게 됩니다. 또한 정말 추운 기간에 난방을 껐다가 배관이 얼면 절약한 난방비 이상의 돈을 써야 합니다.
보일러의 경우에는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성능이 하락을 하게 됩니다. 최신 보일러가 난방비 절약에서는 확실히 도움이 되고 다른 전자기기처럼 신제품일수록 그 효율성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 마지막은 오래된 보일러는 수리 또는 교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어느 정도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 보다는 보일러를 교체했을 때 예상 되는 난방비를 고려해서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멀쩡한 보일러를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은 가습기를 이용해서 실내 온도를 높여주거나 실내용 난방텐트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에 실내에서 양말 및 옷을 따듯하게 입는 것도 있습니다.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에 대해서 많이 나열해 보았는데요. 일부는 평범하고 모두가 조금씩은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에 난방비도 절약하면서도 따듯하게 보내고 싶은 분들은 오늘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