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금식시간 (물 포함)

by 오늘걸음 2022. 2. 10.

건강검진 금식시간

 

 

직장인들은 태어난 해에 따라서 짝수, 홀수 해로 나누어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특수한 직종에 일하는 직장인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기도 하고요. 건강을 미리 체크하고 질병을 확인하기 위해서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잘 지켜야 하는데요. 금식하는 이유는 검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소화하는 능력과 검진 항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소 8~12시간 정도를 금식하고 검진을 받게 되는데요. 많은 분이 전날 오후 7시 이전에 저녁 식사를 마치고 오후 9시 이후에는 물도 못 먹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건강검진을 오후에 받는 분이라면 밤부터 안 먹고 기다리면 너무 힘들 것 같고요. 검진 시간에 맞춰서 최소 8시간 정도를 금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10시간 정도를 금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혈액,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고요.

 

내시경의 경우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검사를 못 하고 다시 날짜를 잡아서 검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본인의 몸을 위해서 금식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실제로 건강검진을 받으러 센터에 가면 금식을 제대로 안 해서 돌아가는 분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건강검진을 받은 분들은 공감하겠지만, 아침 일찍 센터에 방문해도 대기자로 인해서 검사가 길어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밤늦게 물 한 잔 마셨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던데 다음 날 검진을 받는 시간을 계산해보면 8시간이 충분히 지난 경우가 많아서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 또한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키는게 좋고요. 내시경이 예정된 분들은 검진 3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 견과류, 잡곡, 야채류, 해조류, 콩, 깨 등을 먹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은 것 같아요.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도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이므로 주의하시고,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잘 지켜서 검진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연말로 갈수록 건강검진 대상자들이 몰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연초에 한가할 때 일정을 예약하셔서 여유 있게 건강검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