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

by 오늘걸음 2022. 1. 5.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과 기초노령연금은 이름은 비슷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는 제도인데요. 노령연금 수급 자격은 국민연금에 기반을 두고 일정 연령과 최소가입 기간을 납부한 국민에게 지급하는 연금제도로 일반적으로 국민연금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라고 하는데요.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궁금한 분들은 기초노령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을 것 같아서, 기초노령연금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기초노령연금은 2014년에 처음 시작을 했고요. 만 65세 이상이면서 월 입과 자산요건이 일정 수준 이하라면 정부에서 단독가구 25만 원, 부부가구 4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선정 기준액은 단독가구 1,690,000원이고 부부가구 2,704,000원으로 저소득 수급자는 정부 지급액이 조금 늘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득 인정액은 재산을 월 소득 환산액으로 변경하고 있어서 자산이 많은 분은 수급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가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되는지 궁금하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노령연금 수급자격으로 검색하면 찾기가 어려우니 기초연금이라고 검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초연금은 읍면동 지자체에서 신청할 수 있고 자산과 소득을 확인한 후 하위 70% 어르신께 지급한다고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될 것 같다면 가까운 지자체 사무실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월수입 기준은 매년 변동되기는 하지만 금액이 확정적이어서 노령연금 수급자격인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자산이 얼마나 반영되는지가 문제인데요. 재산 월 소득 환산액 계산을 위해서 모의 계산을 경험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고 소득이 낮은 어르신에게 국민연금과 관계없이 지급하는 제도는 기초연금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온라인, 지자체에 문의하는게 지급 대상이 되는지 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같아요. 저희 부모님께도 빨리 알려드려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