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연비 계산법 내차는

by 오늘걸음 2021. 10. 20.

자동차 연비 계산법

 

 

차량을 운행하면 내 차는 리터당 몇 킬로미터를 가는지 궁금할 것 같은데요. 흔히 말하는 연비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차들은 계기판에 연비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지만, 실연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비란 자동차가 일정 거리를 달릴때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말하는데요. 연비가 좋으면 1리터를 사용해서 더 먼 거리를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주유소에서 주유하면 몇 리터를 넣었는지 영수증에 찍혀 있는데요. 요즘에는 휘발유 가격이 많이 올라서 5만 원 주유를 하면 약 30리터 정도를 주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비 계산법은 주유를 한 날을 기준으로 계기판에 있는 주행거리를 메모해 두어야 하는데요. 주유하고 몇 킬로미터를 이동했는지 알아야 연비를 계산할 수 있겠죠.

 

 

주유한 날을 기준으로 실제 주행한 거리와 주유한 양을 나누면 연비가 얼마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비 계산법에서 조금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자동차 기름이 바닥이 난 상태에서 주유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주유를 한 양이 실제 사용한 양과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기적으로 측정하면 평균적인 연비를 알 수 있어서 연비 계산법의 오차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 연비 계산법도 비슷합니다. 실제 달린 거리를 충전량으로 나누면 되는데요. 그럼 1kwh당 몇 킬로미터를 갔는지 알 수 있고 충전요금과 비교하면 비용 대비 얼마나 저렴한지 계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연료통에 기름이 남아 있어서 정확한 연비를 구하기는 어렵겠지만 매번 규칙적으로 주유를 하고 이동 거리를 적어둔다면 연비 계산법이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이제 날이 추워지는데 여름과 겨울의 연비를 구해서 비교해 보면 주유비를 절약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