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무원 퇴직나이, 연장할까

by 오늘걸음 2021. 10. 27.

공무원 퇴직나이

 

 

공무원은 특정직을 제외하면 채용할 때는 나이와 학력 제한을 폐지했는데요. 일찍 공무원이 된 사람과 늦은 나이에 공무원 임용에 합격한 사람의 공무원 퇴직나이는 같습니다. 경찰공무원과 같이 체력이 업무 수행에 있어 체력이 중요한 요소인 직렬은 시험 응시 나이 제한은 남아 있습니다. 공무원 정년은 몇 살일까요?

 

현행 공무원 퇴직나이는 만 60세로 생일이 1~6월에 있으면 6월 30일, 7~12월에 있다면 12월 31일에 정년퇴직이 된다고 합니다. 고령화로 인해서 일부 기업과 공무원 퇴직 나이를 만 65세로 조정하려는 시도는 있지만, 공무원 정년 연장이 청년들의 일자리와 연관되어 있어서 쉽게 바뀌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정년퇴직 이전에 20년 이상을 공무원으로 근무했다면 명예퇴직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희 아버지도 명예퇴직 제도를 이용해서 공무원 퇴직 나이 보다 1년 일찍 그만두셨는데요. 공무원이라는 직업도 사회생활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공무원 퇴직 나이는 만 60세이지만 연금 지급개시 연령은 퇴직 연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에 퇴직한 분은 만 60세에 연금이 지급되지만 2023년에 퇴직한다면 만 61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공무원 정년퇴직 연장에 대해서 몇 년 전부터 65세로 연장된다는 의견들이 퍼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한 적은 없어서 당장에 시행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네요.

 

댓글